지난 해부터 우리 나라에도 티베트 정신적 지도자 14대 달라이 라마와 망명 정부를 비난하는 '도르제 슉덴'(도제 슉덴) 추종자들과 '도르제 슉덴'(잘못된 호법신)을 섬기는 '카담 불교'라는 그럴 듯한 이름으로 포장해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들리는 말로는 전주, 광주 지역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페이스북과 사이트를 통해 티베트 달라이 라마에 대한 인신 공격을 서슴치 않고 있습니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카담 불교' 페이스북에 좋아요를 누른 사람이 8천3백명이 넘었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이란 페이스북은 5천명이 넘었습니다.


카담 불교 페이스북의 경우 좋아요를 누르며 소식을 받아보는 대부분은 이런 저런 사정을 모르고 불교라고 하니까 좋은 마음으로 동참한 불교 신자분들이 많은 것으로 보여 더욱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슉덴 관련 온라인 공간입니다.  그들 공간에 항의를 하거나 욕을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실상을 잘모르는 분들을 위해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 카담 불교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mckorea

○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DalaiLamaTruths

○ 가짜 달라이 라마 폭로 : http://www.falsedalailama.info

 

 

"카담 불교" 페이스북

 


 

 

달라이 라마, 한국내 도르제 슉덴 활동 우려 깊지만 ··· 국내는 침묵 모드


인도에서 열린 달라이 라마 법회에 다녀온 분이 남긴 글을 보니 한국에서도 활동하는 도르제 슉덴에 대해 깊은 우려와 주의를 여러차례 당부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문제가 심각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달라이 라마가 개인적으로 보낸 티베트 스님이 운영하는 티벳하우스코리아(www.tibethouse.kr)에서는 지난 해 11월 7일 슉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 슉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http://tibethouse.kr/Notices/2317


그러나, 국내에서 활동하는 티베트 관련 사찰이나 단체 등의 홈페이지, 카페, 페이스북 등을 둘러보면 도르제 슉덴과 카담 불교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곳은 거의 없었습니다. 더욱이 한국내에서 대표성을 갖고 활동하는 티벳하우스코리아 원장 스님이 세운 사원의 온라인 카페에도 그런 내용은 없었습니다.

 

 

달라이 라마를 스승으로 여긴다면,  침묵을 깨고 행동하셔야 합니다.


국내에도 14대 달라이 라마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존경하며 종교적으로 스승으로 여기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잘알고 있습니다.


개인들은 그렇다해도 단체 이름을 걸고 있는 곳에서는 도르제 슉덴과 카담 불교에 대해 더이상 침묵하시면 안됩니다.

 

상호 연대를 통해서 도르제 슉덴과 카담 불교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하시고 뜻을 함께 하는 사찰이나 단체의 온라인 공간에 관련 내용을 공유해 일반인들이 바르게 알도록 해야 합니다.


달라이 라마가 개인적으로 보낸 스님이 세운 티벳하우스코리아가 관련 글을 올렸다고 하나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글에는 '카담 불교'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없습니다.

 

티벳하우스코리아를 비롯해 국내에서 활동하는 티베트 불교 스님들은 도르제 슉덴이 주장하는 내용들이 허위와 날조이며 섬기는 것은 위험하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지속적으로 일반인들 눈높이에 맞춰 정확히 알려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 공식 사이트나 티베트 망명 정부 사이트에는 도르제 슉덴에 관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티벳 불교, 역사가 낯선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또한 영어도 많이 불편한 분들은 더욱 많습니다. 아래 자료들을 번역해서 잘 정리해 알려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달라이 라마 공식 사이트 도르제 슉덴 관련 : http://dalailama.com/messages/dolgyal-shugden

★ 티베트 망명정부 공식 사이트 도르제 슉덴 관련 : http://tibet.net/dolgyal-shugden/



아는 분이 그러더군요. 


평소에는 달라이 라마와 인연이 있다며 또는 달라이 라마를 스승으로 여긴다는 이름있는 분들이 이런 중대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데 왜 침묵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모른체 한다기 보다는 대부분 도르제 슉덴과 카담 불교에 대해 정확한 사실들을 알지 못하거나 누군가 주도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내에서 대표성을 갖고 있다는 티벳하우스코리아를 비롯한 티베트 불교 스님들이 중심이 되고 국내에서 활동하는 티베트 불교 관련 단체들이 힘을 보태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그들 온라인 공간에 욕을 하거나 항의할 필요없습니다. 일반인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진실을 제대로 알려주면 됩니다.

 

이대로 둔다면 슉덴이란 독버섯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퍼질 것이 불보듯 뻔합니다. 


도르제 슉덴과 카담 불교에 대해 혀를 차고 안타까워만 할때가 아닙니다. 어차피 한 번은 치뤄야 할 홍역입니다. 제발 적극적으로 나서서 연대를 통해 도르제 슉덴과 카담 불교에 대해 대처하시기를 호소합니다.

 

 


관련 글 링크

 

2015/06/27 - 도제 슉덴, '지진 발생 후 달라이 라마로부터 버림받은 네팔 티베트 난민들'이란 주장에 대해

2015/07/04 - 티베트 불교 4대 종파 및 뵌교, 달라이 라마 비난하는 '도르제 슉덴' 강력 규탄

2015/06/30 - 도제 슉덴, '티벳 달라이 라마가 유명한 린포체에게 굴욕감을 줬다?' 라는 주장에 대해

Posted by 룽타(風馬) www.lungt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