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 정신적 지도자 14대 달라이 라마가 1997년 티벳 불교의 잘못된 호법신 '도제 슉덴'을 섬기지 말라고 공식적으로 밝힌 이후 도제 슉덴(도르제 슉땐)을 따르는 사람들은 사이트를 만들어 달라이 라마를 맹비난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도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카담 불교', '거짓 달라이 라마 폭로'라고 하는 페이스북과 사이트를 통해 달라이 라마를 비난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과연 도제 슉덴이 주장하는 내용들이 진실인지에 대해 저 스스로도 궁금해 들여다 보기 시작했고 지난 6월 27일 네팔 지진 발생 후 네팔 거주 티베트 난민들이 달라이 라마와 망명 정부로 부터 버림받았다고 주장한 내용에 대해 사실과 다름을 설명드렸습니다.


○ 관련 글 링크 

2015/06/27 - 도제 슉덴, '지진 발생 후 달라이 라마로부터 버림받은 네팔 티베트 난민들'이란 주장에 대해


달라이 라마를 비난하는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이란 페이스북에 2015년 1월 16일 올려진 게시물

(이미지/화면캡쳐)


오늘은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2015년 1월 16일.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이란 페이스북에서는 달라이 라마가 한 유명한 티베트 불교 스님의 머리에 손을 얹고 있는 사진을 공개하면서 '달라이 라마가 라마 조파(Lama Zopa)에게 굴욕감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마 조파는 달라이 라마의 파워를 두려워하여 도제 슉덴 수행을 포기했습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달라이 라마나 티베트 불교를 접하지 못한 분들이 볼 때 위 사진은 도제 슉덴을 따르는 사람들이 말하는 내용이 그럴듯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먼저 사진 출처부터 보겠습니다.


라마 조파 린포체는 세계적으로 활동하며 FPMT(대승불교 수호재단)을 이끄는 분인데 공식 사이트 fpmt.org 에 들어가보니 위 사진이 있더군요.


사진 아래 설명글에는 '2008년 3월, 라마 조파 린포체 달라이 라마 성하와 함께' 라고 되어 있습니다. 도제 슉덴측 말대로 하면 라마 조파 린포체는 달라이 라마한테 굴욕을 당한 것인데 그러한 사진을 단체 홈페이지에 올려 놓은 셈입니다. 달라이 라마를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서 말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라마 조파 린포체 홈페이지에 있는 본래 사진(이미지/화면캡쳐)




이 사진은 어떤가요?  


달라이 라마가 이젠 티베트 불교 승려도 아닌 한국 스님을 머리로 누르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사진과 비슷한 억지를 부린다면 이젠 달라이 라마가 한국 불교 스님에게 박치기를 하며 굴욕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2014년 11월 12일. 인도 다람살라에서 열린 한국인 요청에 의한 법회가 열렸는데 달라이 라마가 여수 석천사 진옥스님과 이마를 맞대며 인사하는 모습으로 티베트 불교 사회에서는 스승과 제자 처럼 유대감이 깊은 경우 이마를 맞대고 인사합니다.




티베트 문화권에서 '머리'란?


티베트 문화권에서는 축복의 의미가 아닌 이상 다른 사람이 머리를 함부로 만지지 못하게 합니다. 티베트 여행을 가서 사람들 머리를 함부로 만지지 말라는 여행자들이 지켜야 할 에티켓이 있기도 하지요.


2010년 2월, 공항에서 티베트 불교 신자들 머리를 만지며 축복을 빌어주는 라마 조파 린포체(사진/https://lol8.wordpress.com/2011/01/04/can-the-power-of-compassion-cure-disease/)

위 사진에서 달라이 라마가 라마 조파 린포체 머리에 손을 얹은 것은 굴욕을 주기 위함이 아니라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축복의 의미입니다. 


도제 슉덴측에서 오랑캐로써 오랑캐를 다스린다는 '이이제이'(以夷制夷) 술책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라마 조파 린포체는 달라이 라마의 도제 슉덴을 섬기지 말라는 충고를 적극적으로 따르고 있고 앞서 말한 홈페이지에도 도제 슉덴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달라이 라마도 욕하고 라마 조파 린포체도 욕하고 그런 식으로 보입니다.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페이스북에 위와 같은 글을 쓴 분이 티베트 문화를 제대로 알고 쓰셨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라마 조파 린포체 스승, 달라이 라마 도제 슉덴 금지 약 13년전 이미 사망 


또한, 도제 슉덴측은 라마 조파 린포체가 자신의 스승인 라마 예세가 도제 슉덴을 수행했는데 이를 포기해 스승을 거역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라마 예세(Lama Yeshe)는 1984년에 이미 사망했습니다. 14대 달라이 라마가 도제 슉덴 수행이 잘못되었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날은 한참 뒤인 1997년 6월 13일이구요. 그 이전까지는 달라이 라마 자신도 도제 슉덴의 영혼을 위로하며 인연을 맺어 왔으나 새로운 진실을 알고 깊은 고민 끝에 그런 결정을 내렸습니다.


만약, 라마 예세가 도제 슉덴 수행을 금지한 시점 이후에도 살아 있었고 잘못되었다는 달라이 라마의 충고를 받아 들이지 앟고 계속 수행을 했는데 제자인 라마 조파 린포체가 스승을 거역하고 중단했다면 문맥상 설득력이 있을텐데요.


달라이 라마가 공식 발표하기 약 13년전에 사망한 라마 예세가 도제 슉덴이 당시에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지 못했는데 마치 그가 지금도 살아 있어 현제 시제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고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것에 불과합니다.



2015년 1월 9일. 달라이 라마를 양의 가죽을 쓴 늑대라고 표현한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페이스북

www.facebook.com/DalaiLamaTruths

(이미지/화면캡쳐)



중국 정부 '양의 탈을 쓴 늑대'  VS  도제 슉덴측 '양의 가죽을 쓴 늑대'


도제 슉덴측이 운영하는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페이스북을 보다가 어디서 많이 들어 이젠 친숙함 마저 느껴지는 문장이 보입니다.


도제 슉덴측은 달라이 라마를 '양의 가죽을 쓴 늑대'라고 하는데 중국 정부가 '양의 탈을 쓴 늑대'라고 달라이 라마를 비난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우연의 일치일까요?  중국 정부와 도제 슉덴측은 양과 늑대 비유를 좋아하는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도제 슉덴측이 중국 정부와 연관되어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아직 그 부분까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시간을 갖고 들여다 보면 진실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겠지요.


6월 27일에 올린 글에 이어 오늘 두번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아직 알아 볼 내용이 많은데 벌써 도제 슉덴측의 주장이 터무니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티베트를 잘 모르는 대중들을 상대로 달라이 라마를 비난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또 다른 내용에 대해 진실이 무엇인지 다음 기회에 또 살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룽타(風馬) www.lungta.k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