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정신적 지도자 14대 달라이 라마가 1997년 6월 13일. '도제 슉덴'(돌걀)을 섬기는 것은 잘못되었다며 공식적으로 숭배를 금지했습니다. 달라이 라마 본인도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는 슉덴과 인연을 맺었지만 잘못된 것을 알고 스스로 인정하고 말입니다. 

 

스승으로서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 자신은 물론 따르는 사람들에게 길이 아니다라고 하는 것은 참된 스승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잘몰랐다고 하지만 과거 도제 슉덴과의 인연을 이어 온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 달라이 라마는 큰 용기를 갖은 분입니다.

 

도제 슉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이나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는 티벳하우스코리아 2014년 11월 7일 슉덴은 티베트 정통 불교가 아닙니다라는 글을 통해 충분히 설명했기에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글 링크 : 티벳하우스코리아, 슉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달라이 라마의 진실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DalaiLamaTruths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바로 차단하는 '도제 슉덴', 여러분은 '차단'을 선택했지만 저는 환영합니다.

 

 

슉덴에 대해 2009년 처음 이야기를 듣고 많이 놀랍기도 했고 당시 우리 나라에는 관련 자료가 거의 없어 외국 사이트를 뒤적거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올해 페이스북에서 '카담불교'라는 페이지를 보고 우리 나라에도 진출했다는 사실을 알았고 '달라이 라마의진실들'이란 페이지에서 14대 달라이 라마를 비난하는 글들을 봤습니다.

 

달라이 라마께서 늘 하시던 말씀 중에 하나가 자신을 존경한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사실을 받아들이지 말고 금세공인 처럼 닦고 문지르는 것처럼 분석하라는 조언이 항상 마음에 있었기에, 달라이 라마를 존경하고 따르지만 특정 사실에 대해 특히 도제 슉덴과 같은 민감한 문제를 아무런 분석없이 받아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도제 슉덴을 따르는 사람들이 운영하는 페이스북에 그들이 주장하는 몇가지 내용들에 대해 외국 사이트를 찾아보니 사실과 달랐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관련 내용을 질문했습니다. 사실과 다른 것 같다고 말입니다. 그런 과정들을 통해 혹시 내가 잘못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의견을 듣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선택한 방법은 '차단'이였습니다. 저만 그런 줄 알았더니 다른 분도 생각을 달리하는 의견을 달았으나 그리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을 미워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자신들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들에 대해 주장하는 것이니 다르다는 사실만으로 비난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생각이 교차합니다. 소통의 도구로 페이스북을 운영한다면 뜻이 다른 사람들이 예의를 갖춰 질문하거나 의견을 달면 자신들 주장에 대해 상대를 설득하려는 노력을 해야지 무조건 차단한다고 해서 능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주장을 펴는 그 공간에서 차단이 되었으니 어쩔 수 없이 제 공간에서 풀어보겠습니다. 혹시 도제 슉덴을 따르는 분들이 제 글을 보고 객관적 사실이 잘못되었다면 아래 댓글 창에 의견주세요. 여러분은 '차단'을 선택했지만 저는 '환영'합니다.

 

어차피 도제 슉덴이 주장하는 사실들에 대해 하루 아침에 검증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우선 제가 확인한 사실부터 글을 쓰기로 하고 추후 확인되는 사실들이 있을 때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15년 6월 17일 도제 슉덴이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도메인과 서버는 미국에 두고 있는 가짜 달라이 라마 폭로 한국어 사이트(http://www.falsedalailama.info/)

 


네팔 지진 발생 후 달라이 라마로 부터 버림받은 네팔에 사는 티베트 난민들

 

몇일전 가짜 달라이 라마 폭로 사이트를 접속했더니 이상한 글이 하나 올라와 있습니다. 네팔 지진이 발생했는데 달라이 라마와 티베트 망명 정부가 그곳에 사는 망명 티베트인들을 돌보지 않는다며 비난하는 글이였습니다.


"영상에서 티베트 나레이터는 인도 다람살라로부터 어느 누구도 어떤 방법으로 그들을 돕고자 하는 사람이 없었으며, 소름 끼치는 조건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영상에서 직접적으로 달라이 라마를 언급하며, 달라이 라마는 돈을 보내거나 도움을 전혀 주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달라이 라마는 오직 빈말만 할 뿐 어떠한 긍정적인 행동도 취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도제 슉덴 주장 글 중에서


 

도제 슉덴 한국어 사이트에서 글이 올라온 날짜가 6월 17일입니다.

 

다른 부분은 다 제쳐두고 티베트 망명정부와 달라이 라마가 네팔 거주 망명 티베트인들을 외면했는지 부터 보겠습니다.

 

2015년 4월 25일 네팔에서 규모 7.8의 지진이 발생합니다. 1934년 대지진 이후 강한 지진이였고 약 8700명 이상이 숨졌고 2만명 넘게 다쳤으며 망명 티베트인 사회도 최소 1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재산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달라이 라마는 애도성명을 발표하고 망명 정부 또한 네팔 정부에 20렉 네팔 루피, 우리 돈으로 약 2천1백만원을 구호 기금으로 전달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때가 2015년 4월 26일입니다.

 

한편, 도제 슉덴측은 4월 28일자 글에서 왜 티베트 망명 정부는 3만 2천달러(약 3천 5백만원)밖에 돕지 않느냐며 비난했습니다.  이 부분도 망명 정부 사이트에 나온 금액과 차이가 있습니다만 실수라고 보구요.

 

아마도 도제 슉덴은 4월 26일 망명 정부 발표를 놓고 서운했던 모양입니다. 그렇지만  티베트 망명 정부는 다음과 같이 네팔내 티베트인들을 돕기 위해 차근 차근 일을 진행시켰습니다.

 

○ 관련 글 링크

   2015/04/28 - 티베트 망명 정부, 네팔 지진 구호 기금 전달 결정

      ㄴ영어 원문 :  2015/04/26 CTA Expresses Shock; Donates NPR 20 Lacs towards Relief in Nepal Earthquake

 

 

5월 6일, 네팔 지진 피해 상황이 심각하다는 소식을 들은 망명 정부는 티베트인들을 돕기 위해 60렉 네팔 루피, 우리 나라 돈으로 치면 약 6천 4백만원을 우선 지원하기로 합니다.

 

○ 관련 글 링크

  2015/05/16 - 티베트 망명 정부, 네팔 지진 피해 망명 티벳인 정착촌 지원

    ㄴ영어 원문 :  2015/05/06 10 Tibetans Dead, 3 Nuns Rescued in Nepal; Kashag Sanctions NPR 60 Lac towards Relief

 

당시 네팔은 지진 발생으로 혼란에 빠져 있는 상태였고 전화 또한 불통인 곳이 많았습니다.  네팔내에는 약 2만명의 티베트인들이 12개 정착촌에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  카트만두, 포카라 같은 접근이 쉬운 지역도 있겠지만 산골에 있는 정착촌들 피해 상황 파악은 쉽지 않습니다.

 

인도 다람살라에 위치한 망명 정부 입장에선 유선상으로 그 곳의 정확한 피해 상황을 확인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자세한 피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육부 '응오둡 체링' 장관과 재무부 '응오둡 도제' 차관을 네팔 현지로 보냅니다.  

 

또한 달라이 라마가 4월 26일 애도 성명 발표때 '달라이 라마 재단' (http://www.dalailamatrust.org/)측에 요청해서 구호 기금을 전달하겠다고 했고 재단측은 50렉 네팔 루피(약 5천5백만원)를 네팔 정부에 보내 돕기로 합니다.

 

○ 관련 글 링크

   영어 원문 : 2015/05/28 Situation In Nepal Critical, says Kalon Ngodup Tsering Following Visit to Quake Affected Regions

 

 

2015년 5월 28일. 인도 다람살라에서 네팔내 상황을 전하는

응오둡 체링 교육부 장관(왼쪽), 재무부 응오둡 도제 차관(오른쪽)

/사진. 티베트 망명정부

 

 

교육부 장관은 네팔에서 난민들을 만나고 돌아와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보고를 했고 티베트 망명 정부는 유가족 위로비, 부상자 병원 치료비, 재산 피해 보상 등을 입은 티베트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지원을 결정합니다.  2차 지원을 결정한 시기는 6월 4일입니다.

 

○ 관련 글 링크

   2015/06/05 - 티벳 망명 정부, 네팔 지진 피해 입은 망명 티베트 사회에 약 3억2천 추가 지원

      ㄴ영어 원문 :  2015/06/04 Kashag Sanctions Additional NPR 30 Million for Tibetans in Nepal

 

 

글을 읽는 분들은 한 눈에 알 수 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도제 슉덴측에서 망명 정부가 티베트인들을 돌보지 않았다고 주장한 시기가 6월 17일인데 앞서 설명드린대로 망명 정부와 달라이 라마는 이미 자신들이 할 일을 차근 차근 풀어나갔고 관련 내용들은 티베트 망명 정부 공식 사이트에 모두 공개되었던 사실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도제 슉덴측은 터무니없는 주장을 폈을까요?  객관적인 사실을 놓고 상대를 비판할 때는 글을 올리기 전에 충분히 팩트를 살펴보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인데도 말입니다.


참고로 티베트 망명 정부를 이끄는 총리의 월급이 약 300달러입니다. 망명 정부가 돈을 쌓아 놓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망명 티베트인들이 자발적으로 내는 세금과 인도, 미국, 외국 비정부기구 등으로 부터 원조로 꾸려가고 있습니다. 이번 네팔 지진 구호 기금도 해외에 있는 티베트 망명 정부 산하에 있는 사무소가 중심이 되어 현지 모금을 통해 보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관련 글 링크

2015/03/30 - 제15대 티베트 의회를 통해 본 우리가 몰랐던 망명 티베트 사회

2015/06/26 - 티베트 달라이 라마 일본대표부, 네팔 지진 돕기 129만엔 모금

2015/07/04 - 티베트 불교 4대 종파 및 뵌교, 달라이 라마 비난하는 '도르제 슉덴' 강력 규탄

2015/06/30 - 도제 슉덴, '티벳 달라이 라마가 유명한 린포체에게 굴욕감을 줬다?' 라는 주장에 대해


저는 지금도 도제 슉덴측에서 저렇게 엉성하고 근거도 없는 비난을 했는지 의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달라이 라마와 망명 정부를 흠집낼 수 있을까 싶어서 사실을 충분히 살피지 않고 주장하는 것은 대중을 기망하는 일입니다.  


다음 기회에 또 다른 사례도 살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한국내에서 활동하는 도제 슉덴의 '카담 불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mckorea

 

Posted by 룽타(風馬) www.lungt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