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부터 티베트 본토와 네팔, 인도의 티베트 난민들을 만나며 인터뷰와 인물 사진을 촬영한 필 보르헤스 작가(1942~)는 ‘티베트인 인물사진 프로젝트’(Tibetan Portrait Project)를 통해 중국 침략 후 그들의 나라와 문화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작가는 자신이 인터뷰한 이들은  깊이가 있는 영적 문화에서 만난 사람들의 일부라고 말합니다.


티베트인 인물사진 프로젝트는 1996년 ‘티베트, 연민의 힘’(Tibet, Power of Compassion)이란 제목으로 출판되었고 우리 나라에는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2001, 김영사)이란 책에서 이미지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의 이웃, 티베트인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야마(8) / 티베트 라싸


야마는 동부 티베트 캄에서 부모님, 세 명의 여동생과 함께 6주에 걸쳐 티베트 라싸까지 순례를 왔습니다.

야마는 라싸로 오는 동안 10개월된 여동생을 업고 왔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우리는 야마가 다른 사람들을 돕기를 원하는 진정한 정신을 갖고 태어난 것을 일찍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쉐로(20) & 벤바(17) / 티베트 니알람


어린 시절 부터 가장 친한 친구였던 쉐로와 벤바는 에베레스트 산을 오르는 산악인들이 잠시 머무르는 티베트의 한 오래된 마을인 니알람의 한 숙소에서 하녀로 일합니다. 티베트인들이 자신의 나라에서 중요하지 않은 소수가 되고 있는 것은 중국인들이 티베트로 대거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직메(8)&소남(18개월) / 인도 라다크


직메와 소남은 해발 5,029미터 고원으로 내려 온 유목민 가족입니다. 작가의 폴라로이드(즉석 사진)를 본 직메 는 소리를 지르며 텐트안으로 뛰어 들어갔습니다. 작가는 그녀의 가족들이 거울을 가지고 있지 않아 그녀 자신을 본 유일한 때 중 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텐진 갸쵸 (59) 인도 다람살라 


농민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두 살의 나이에 환생자로 밝혀졌습니다. 4살 때  14번째 달라이 라마로 임명되었고 10대 때  침략에 직면했습니다.  8년 후 그는 이웃한 인도로 피신해야만 했고 그의 조국에 가해진 중국 침략에 대응해 비폭력과 동정심이라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옹호한  그는 1989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습니다.



다와(15) / 티베트 디궁 계곡


다와는 학생이고 보리 농사꾼의 장남입니다. 비록 그의 400마리의 가족 염소 떼에 대한 책임이 있지만, 그는 대부분의 여가 시간을, 특히 티베트에서 쓰여진 책을 읽는 데 보냅니다. 다와는 작가에게 2년 전에 한 서양 여행자가 준 영국식 영어로 된 잘 낡은 숙어집을 자랑스럽게 보여 주었습니다. 



시시(8) & 노르섬(8)


시시와 노르섬은 미숙한 아기 염소를 구하기 위해 밤을 새웠습니다. 불행히도 그 염소는 죽었고 그들은 여전히 이른 아침에 이 유채밭의 관리와 관개를 책임 져야 했습니다. 해발 4,921미터에서, 극히 짧은 계절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가족은 보리, 콩, 옥수수와 쌀을 경작할 수 있습니다.



아히다(10개월) & 소남(21개월) / 티베트 라싸


아히다와 소남은 이슬람 신자들의 아이들로, 티베트의 수도인 라싸의 자신들 모스크 근처에 삽니다. 소남의 아버지는 이슬람 교도들이 수세기 동안 티베트 불교도들과 함께 평화롭게 살아왔으며 현재는 티베트에 살고 있는 이슬람 교도들이 수천명에 달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그들의 종교적 활동이 중국 당국에 의해 엄격히 통제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데치(8) & 체링(8) / 티베트 담슝


유목민인 데치와 체링은 양파첸 계곡에 살고 있는 좋은 친구들입니다. 작가는 이런 지역에서 티베트 불교인들의 신성한 대우로 인해 야생 동물이 풍부하고 사실상 인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야생 동물을 찾기가 힘들고 중국인들에 의해 많은 동물들이 사냥되어 멸종되고 있습니다.



펨바(8) / 인도 라다크

햇살이 눈부시지만 추운 12월, 펨바는 어머니와 언니와 함께 아주 정성스럽고 아름다운 춤 축제를 보기 위해  트락 의 작은 마을로 왔습니다. 무용수들에 몰입되어 있는 그녀의 매력 때문에 관중들 사이에서 작가의 시선을 사로 잡았습니다. 그녀는 계속되는 차가운 바람에도 불구하고 의식을 치르는 동안  꼼짝하지 않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레룽 린포체(24) / 인도 다람살라


11대 레룽 린포체는 티베트 고위 라마의 환생자로, 작년에 달라이 라마로부터 티벳으로 가서 10대 레룽 린포체의 가르침이 담긴 기록물을 구하도록 요청 받았습니다. 비록 사원은 완전히 파괴되었지만, 그는 그 기록들을 찾아 티베트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돌마(38) / 인도 라다크 창탕


돌마는 서양인을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녀는 손을 뻗어 작가의 어깨를 만지고 재빨리 팔을 뒤로 젖히며 웃었습니다. 어릴 때 중국에 의해 집단 농장에 살게 될 것이라는 말을 들은 후 티베트-인도 국경을 가로질러 탈출했습니다.



칼상(25), 아왕(22),  데첸(21) / 인도 다람살라 돌마링 사원


이 여승려들은 티베트를 떠나서 인도의 돌마링 수녀원에 막 도착했었습니다. 1992년 그들은 체포되어 구타당하고 전기 고문을 받았습니다. 중국의 티베트 점령에 항의하는 포스터를 라싸에 게시한 혐의로 2년 수감되었습니다. 이야기하는 동안, 데첸은 눈물을 흘렸고, 그녀의 이야기를 계속했습니다.



팔덴(62) / 인도 다람살라


팔덴은 1959년 사원에서 체포되어 24년 동안 감옥에서 지냈는데, 그 곳에서 그는 고문을 당했습니다. 구타로 인해 20개의 치아를 잃기도 했습니다. 그는 1987년 티베트를 탈출하는데 성공해 인도 다람살라로 왔습니다. 그는 "나는 더 이상 나를 억류한 사람들에게 화를 내지 않아요. 하지만, 티베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바깥 세상에 알리는 것은 내 책임이라고 생각해요."라고 말했습니다.



탐딘(69) / 인도 다람살라


탐딘은 1987년 라싸에서 티베트 점령에 항의하는 시위에 참여해 수감되고 고문을 받았습니다. 최근에 그녀는  망명처를 찾아 35일 동안 도보로 히말라야를 횡단해 영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를 뵈었습니다. 아직도 그녀는 낡은 운동화를 신고 있었습니다, 작가는 그녀가 인도에 도착한 지 3일 후에 이 사진을 찍었습니다.



남걀(13) & 투만(16) / 인도 다람살라


남걀과 투만은 티베트에서 사원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부모들은 티베트를 떠나면 더 나은 교육을 받고 더 많은 문화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느꼈습니다. 해마다 수 백명의 아이들이 그랬듯이, 그들은 부모님에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그들이 부모님을 다시 볼 수 있을지 모른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히말라야를 넘어 티베트를 몰래 탈출 해 인도로 왔습니다.



체텐(81) / 인도 라다크 착람사르


체텐이 50살이 되었을 때, 그는 자신의 많은 양들을 포기하고 야크를 버리고 티베트를 탈출해야만 했습니다. 그는 이제 라다크의 착람사르 근처에 있는 2,000명의 티베트인들 중 한명이고 이 곳에서 그는 단 한마리의 양과 약간의 채소를 기를 수 있는 작은 땅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작가에게 말합니다. 불교적인 가르침 덕분에 어느 곳에서나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롭상(67) & 텐신(13) / 네팔 카트만두 보우더나트


롭상과 66명의 동료 승려들은 1959년에 투옥되었습니다. 21년 후 석방되었을 때, 그는 겨우 세명의 생존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감옥에 있는 동안 가장 친한 벗인 린포체가 그의 품에서 죽었습니다. 텐신은 나중에 그 친구의 환생으로 밝혀졌습니다. 롭상은 텐신에게 그의 오랜 친구의 특징이 너무 많다고 말합니다.



삼디(3) / 티베트 라싸


비록 세 살에 불과했지만, 어른처럼 침착했습니다. 작가는 그녀의 비범하고 성숙한 외모를 결코 잊지 못할 것 이라고 말합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삼디가 출가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작가가 소녀를 처음 보았을 때  조캉사원(라싸에 있는 티베트 불교 최고의 성지)에서 아버지와 함께 기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삼두(11) / 티베트 파르카


삼두는 다섯살 때  뼈에 이상이 생기는 심각한 병에 걸렸습니다. 비록 그녀가 이 유채 꽃 밭을 돌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친구들에 의해 업혀 다녀야만 했습니다. 어린 아이들만 괴롭히는 삼디가 앓는 병은 그녀의 작은 마을 밖에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참두(11) / 인도 라다크 초 모라리


참두는 작가에게 매우 주저하며 자신에게 줄 수 있는 달라이 라마의 사진을 갖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녀는 가족들과 함께 아주 외진 창탕과 바위 투성이의 지역에 살고 있으며 네 명의 아이 중 가장 나이가 많습니다. 해발 5,029에는 나무가 없기 때문에 길고 추운 겨울을 견뎌 낼 수 있는 연료는 양이나 야크의 동물 배설물 밖에 없습니다.



남양(51) & 추틴(56) / 티베트 라싸


남양과 추틴은, 티베트 동북부 암도에서 가장 신성한 곳인 라싸의 조캉사원까지 두달 간에 걸쳐 온 농부들입니다.  전국에서 온 티베트인들은 그들 생애 동안 적어도 한번은 이 순례 여행을 하고 싶어 합니다.




돌카르(5) & 타시(6) / 인도 다람살라


돌카르와 타시는 어퍼(윗) 다람살라에 있는 '티베트 어린이의 마을'(TCV)에서 부모가 없거나 맡겨진 2천명의 어린이들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돌카르는 매우 민감한 아이였으나  1년 전에 TCV에  도착한 이후 적응을 잘하고 있다고 작가는 말합니다. 아기 때 고아가 된 타시는 학급에서 익살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덴(72) / 티베트 간덴사원


삼덴은 12살에 간덴 사원으로 출가했습니다. 간덴 사원은 티베트 불교 최대 종파인 겔룩파의 본산입니다. 중국 침략 후 6,200개 사원 중 11개를 제외하고는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특히 문화혁명기간(66~77년) 동안 피해가 제일 컸습니다. 삼덴은 간덴 사원이 중국군에 의해 폭격을 당했을 때 44세였고 최근에 재건을 돕기 위해 돌아왔습니다.



삼도(50) &쿵가(18) / 티베트 남쵸


쿵가는 작가가 그들의 캠프에 들어갔을 때 어머니의 머리카락을 땋고 있었습니다. 이어, 아침에 착유할 염소들을 데리고 다시 캠프로 돌아왔습니다. 



보톡(76) & 창파(78) / 인도 라다크


보톡과 창파는, 티베트에서 양과 염소를 거의 1,000 마리 소유했기 때문에 중국 당국에 의해 부자로 분류되었고 투옥의 위협이 있자 1962년 세 명의 딸과 인도 라다크로 피했습니다.



푸상(64) & 둔둡(32) / 인도 라다크 푸가 계곡


푸상과 둔둡은 아버지와 아들 관계입니다. 작가는 매우 추운 바람이 불던 12 월초 해발 5,181미터의 유목민 캠프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겨울 식량을 위해 두 마리의 야크(소의 일종)를 잡기 전에 기도를 드렸습니다. 모든 것이 너무 원시적이었다고 술회합니다. 마치 그것이 200 년전 북미 평야에서 펼쳐진 장면처럼 말입니다.



노르좀(44) / 인도 라다크 초모리 호수


노르좀은 소년일 때 가족과 함께 티베트를 탈출 했을 때를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밤에는 걷고 낮에는 숨어서 라다크로 넘어 오는 데 20일 이상 걸렸습니다.  해발 4,876미터 이상의 고도에서 극심한 추위를 견디지 못한 동생이 죽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곳이 그의 소년 시절의 집보다 훨씬 살기 힘들다고 말합니다.



돌카르(72)& 요도(74) & 낙타(76) / 인도 다람살라


이 여성들은 달라이 라마가 1959년 티베트를 떠날 때 가족과 함께 탈출 한 오랜 친구들입니다. 돌카르는 남편이 민중 봉기 중에 사망하자 6명의 남은 가족과 함께 떠났났습니다. 그녀는 "매우 힘들고 슬픈 시간 이었지만 인도로 와서 훌륭한 친구들이 제 삶에 들어 왔습니다."고 말합니다.



까르마(63) / 네팔 카트만두


까르마는 중국 침략자들이 집단농장으로 강제 정착시킨다는 말을 듣고 1962년 서부 티베트를 탈출한 수백명의 유목민 중 한 사람입니다. 남아 있던 오빠는 이듬해 겨울, 경제 붕괴로 굶어 숨진 수많은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녀는 네팔에서 카페트를 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델렉(22) / 인도 다람살라 돌마링 사원


티베트를 떠나 인도에 새로 도착한 델렉은 언젠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티베트인들과 참된 지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티베트에서 우리 부모님은 우리의 역사, 문화 및 전통에 대해 가르쳐 줄 수 없습니다. 내가 티베트어와 영어를 잘하면, 나는 돌아갈 것입니다."



체짐 (78) & 데키 (72) / 인도 다람살라


체짐과 데키는 오랜 친구입니다. 이들은 1959년 달라이 라마와 함께 티베트를 탈출한 10 만명의 티베트인들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데키의 남편은 민중봉기(1959년 3월 10일) 중 중국 군대에 의해 사살되었고 그녀는 다섯 자녀와 함께 티베트를 탈출했습니다. 그녀는 달라이 라마가 살고 있고 티베트 망명 정부의 중심지인 다람살라에서 아이들을 키웠습니다.



쿤상(29) & 데센 (6개월) / 네팔 자와켈


쿤상은 25일 동안 아들을 업고 히말라야를 걸었습니다. 그녀는 "아들이 티베트 문화속에서 자라며 적절한 교육을 받기를 바랍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티베트인들에게 이것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말합니다. 이 사진은 작가가 네팔에 도착한 지 2 주 후 인도로 가는 모자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예시(13) / 티베트 디궁 계곡


예시는 작은 마을 학교에서 목판에 티베트어 글씨를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작가는 그녀의 글씨에 놀랐다고 합니다. 그것은 자신이 본 가장 훌륭한 서예의 일부와 같았다고 합니다. 그녀의 선생님은 중국의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티베트인이었습니다. 작가와 동행한 통역은 티베트어를 가르치고 있지만 역사와 티베트 문화에 관한 모든 책의 내용은 중국인의 관점에서 쓰여졌다고 말했습니다.



아왕(22) / 인도 다람살라 돌마링 사원


아왕의 평생 소망은 여승려가 되는 것이였지만 티벳에서는 제약때문에 불가능했습니다. 인도에서 종교적 자유와 교육 가능성을 알았을 때, 그녀는 가족과 집을 떠나야 하는 어려운 결정을 했습니다. 그녀는 "나는 끔찍했습니다. 그러나 내 나라에 머물러 있는 다면 진정한 티베트인이 될 수 없습니다"고 말했습니다.



텔랑(10) & 텐징(12) / 네팔 카트만두


텔랑과 텐징은 네팔 카트만두 계곡의 스와얌부나트 스투파(불탑)와 매우 가까운 사원에 사는 형제들입니다. 네팔에서 태어난 그들은 1959년 3월 10일 중국 군대에 대항에 봉기 후 티벳을 탈출 한 부모를 두고 있습니다. 수천 년 동안 네팔에 정착 한 소수의 티베트인이 있었지만, 현재 살고있는 12,000 명은 대부분이 난민이거나 그들의 후손입니다.



케상(51) / 티베트 종강


케상은 네팔 카트만두와 티벳 라사를 연결하는 '우정공로'가 있는 티베트 - 네팔 국경에서 약 45km 떨어진 작은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이곳은 티벳의 위대한 수행자 밀라레파가 오랫 동안 명상을 했던 동굴과 매우 가깝습니다. 이 사진을 찍은 직후 중국 무장 군인들이 갑자기 나타나서 화가 나서 외치는 소리를 내며 폴라로이드로 찍은 사진 몇 장을 찢어 버렸습니다. 다행히도 작가의 필름은 그들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템페(40) / 인도 다람살라


템페는 불교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티베트를 떠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약  한 달 동안 인도 다람살라에 있었고 실제로이 사진을 찍은 후 남은 생 동안 홀로 은거 수행을 시작할 계획이였다고 작가는 말합니다. 템페는 자신의 은거가 세상에서 벗어나기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변화시켜 미래의 삶에서 더 나은 봉사를 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Posted by 룽타(風馬) www.lungta.kr